운동을 살펴보자. 타이페이따리가사구운동에서 대만 시민들은 시정부의 자본주의적 도시개발정책에 반대를 들고, 친환경적인 도시개발을 요구했다. 이는 시민들이 지역공동체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반성을 하고 또 이를 시정부에 요구해나가는 과정을 거쳤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시민문화가 형
문화홀 등 공공시설도 교외로 빠져나가게 되면서 도심지는 점점 황량한 공간으로 변모해갔다.
지자체는 이러한 상황을 기본적으로 상업 문제라고 여겨 크게 고려하지 않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문제는 도시 전체의 구조를 시야에 넣으면서 장기적인 계획이 요구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쇼핑이라는
일본을 살펴보기 위해 일본에 머무르던 중 머리를 자르고 양복을 사 입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양복이 공인되지 않았으므로 귀국할 때는 양복을 벗고 다시 한복을 입었다.
# 1-2) 서양식 제복을 입은 고종황제 // {한국양복100년사}, 64쪽
사진은 단발을 하고 대례복(좌측)과 소례
일본의 노동운동에 특기할만한 커다란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메이지 유신 이후 노동운동의 뿌리는 지속적으로 내려오고 있으며, 전쟁과 전후 경제성장기를 거쳐 노동운동도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여러 노동조합 조직은 통일과 분열을 거듭하였고, 1950년대 이후에는 총평·동맹·중
문화적 삶을 형성하려는 운동이 부합된 것이다. 이러한 이상의 합치로 초기 부모들 그룹은 인내력과 신념을 가지고 도전하여 첫 번째 성인장애인공동체마을이 자연 속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장애인 공동체 마을을 캠프힐이라고 한다. 스코틀랜드 지방의 에버딘에 최초로 설립되기 시작한캠프힐은 현재
있다는 점, 결혼 상대자를 구하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농촌의 실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1980년대 말 ‘북방정책’을 통해 중국, 소련과의 교류가 시작되었고, 1990년 대 초에는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제결혼이 추지되었다.
국제결혼 증가의 요인으로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평생교육정책의 전개과정에 있어서 시대 구분은 그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 1/ 1945년부터 1950년대까지의 성인기초교육 형성기, 2/ 1班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부 주도하 평생교육 구성기, 3/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평생교육 확대기, 2000변 이후 평생교육 발전
년대에는 자원봉사활동에 전문화, 관료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들어 지역사회 보호, 새로운 복지 다원주의를 둘러싼 정치적 합의로써 대처 정부의 민영화 정책이 추진되었는데 이는 사회서비스, 공공서비스, 복지서비스 등의 영역에 있어 국가개입의 축소로 나타나게 되었고, 민간 중
년대 미국에서 활동했던 팝아트들이 미국의 만연했던 대량생산품들을 미술작품의 소재로 삼았던 것처럼 말이다. 1950년대를 풍미했던 추상표현주의 운동은 1950년대 말을 기점으로 쇠퇴하게 되었다. 1950년대 중엽에 들어와서 행위와 물질성을 강조하는 액션 페인팅의 경향과 단조로운 화면에 색채와 기
년대 이후 산업사회의 중심이었던 미국의 대중문화는 미국만이 아닌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유럽의 식당에도 전쟁 중인 베트남의 전장에서도 미국의 가수인 비틀즈와 엘비스 프레슬리의 노래가 흘렀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한 가수의 노래를 동시에 들었고 불렀던 일은 대량생산, 대량소비